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파이썬

fpwjsemdn 2023. 3. 7. 18:54

대학교재 때문에 샀는데 처음 파이썬을 접하는 사람들에게 굉장히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트별로 파이썬을 익히고 뒤에 예제를 통해 익힌 메소드 및 함수를 통해서 자신이 잘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고 홈페이지의 예제 풀이를 통해 자신이 뭐가 부족한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기 때문에 파이썬 독학을 하려고 하는 입문자분들께 정말 좋은 책이 될 것 같습니다.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목적으로 준비한 SWEDU 시리즈의 첫 번째 도서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하는 독자를 위해 최대한 쉽게 설명했다. 프로그래밍 언어 문법보다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우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컴퓨팅 사고력이 자연스럽게 쌓일 수 있도록 책을 구성했다. 이 책은 파이썬을 도구로 사용했지만, 파이썬의 특징만 설명하지는 않았다. 되도록이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공통된 특징을 많이 활용했으므로, 향후에 독자가 다른 프로그래밍을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다.

Chapter 01 파이썬과의 설레는 첫 만남
프로그래밍과 파이썬을 알아봅시다
파이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시다
파이썬을 설치해봅시다
첫 코딩을 시작해볼까요?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Chapter 02 일단 만들어보는 계산기와 그림판 프로그램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계산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시다
만든 파이썬 프로그램을 저장해봅시다
제대로 된 계산기로 업그레이드합시다
그림판 프로그램도 만듭시다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Chapter 03 변수와 데이터 형식 완전 정복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print( )의 서식을 지정해봅시다
변수를 확실히 이해합시다
비트와 바이트, 진수에 대해 알아봅시다
데이터 형식을 정리해봅시다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Chapter 04 연산자들, 헤쳐 모여!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산술 연산자를 알아봅시다
관계 연산자를 알아봅시다
논리 연산자를 알아봅시다
비트 연산자를 알아봅시다
연산자 우선순위를 알아볼까요?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Chapter 05 프로그래밍 언어의 꽃, 조건문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if문으로 참과 거짓을 가려봅시다
if문 안에 if문이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if문을 응용해봅시다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Chapter 06 컴퓨터를 부리는 반복문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단순 for문으로 일거리를 줄여봅시다
for문 안에 for문이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while문은 언제 사용할까요?
기타 제어문을 알아봅시다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Chapter 07 모으면 편해지는 리스트, 튜플, 딕셔너리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리스트에 대해 알아봅시다
리스트와 튜플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딕셔너리를 사용해봅시다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Chapter 08 글자들을 모아놓는 문자열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문자열에 대해 알아봅시다
문자열 함수를 활용해봅시다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Chapter 09 필요할 때 꺼내 쓰는 함수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함수에 대해 알아봅시다
지역변수와 전역변수의 차이는?
함수의 반환값과 매개변수를 알아봅시다
모듈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Chapter 10 파일에 읽고 쓰는 방법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파일 입출력 과정을 알아봅시다
텍스트 파일 입출력 방법을 알아봅시다
바이너리 파일은 어떻게 할까요?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Chapter 11 살짝 맛보는 객체지향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클래스에 대해 알아봅시다
생성자에 대해 알아봅시다
인스턴스 변수와 클래스 변수의 차이는?
클래스의 상속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Chapter 12 윈도우 창이 나오는 윈도우 프로그래밍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기본 위젯을 활용해봅시다
위젯의 배치와 크기를 조절해봅시다
키보드/마우스 이벤트를 처리해봅시다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Chapter 13 간단히 배우는 데이터베이스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익혀봅시다
SQLite를 이용해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봅시다
파이썬에서 SQLite를 활용해봅시다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Chapter 14 파이썬으로 포토샵 만들기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메뉴를 작성해봅시다
외부 라이브러리를 설치해봅시다
미니 포토샵을 구현해봅시다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