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크라테스의 변명


플라톤의 4복음서(《소크라테스의 변론》, 《프로타고라스》, 《파이돈》, 《향연》) 중의 하나로 그의 초기 대화편이다. 기원전 399년 부당한 죄상으로 피소된 소크라테스의 법정 변론이다. 소크라테스에 대한 부당한 죄상의 중요한 원인이 된 것은 무지에 대한 지의 가르침이었다. 즉 사람들은 아무것도 모르면서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기는 모르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과 같으나,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는 점에서 그만큼 다른 사람에 비하여 얼마간은 지자일 것이라고 하였다. 이것이 "소크라테스가 첫째가는 현자이다"라고 하는 델포이의 신탁에 대한 그의 해석이었다.
서양 철학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플라톤의 철학은 그의 스승 소크라테스에서 비롯되었다. 스무 살 때 소크라테스의 제자가 된 플라톤은 문답법에 의한 진리 탐구와 스승의 인격에 매료되어 약 10년간 스승 밑에서 정치가의 꿈을 품은 채 철학 연구에 몰두했다. 하지만 그리스에서 가장 지혜롭다고 여겼던 스승 소크라테스가 아테네 민주정치에 의해 희생당하자 충격에 빠진 그는 정치가의 꿈을 버리고 아테네를 떠나 방랑길에 오른다. 그리고 10년 후 다시 고국으로 돌아왔을 때 플라톤은 스승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아테네 민주정치를 반대하고 철학자가 다스리는 철인정치를 주장하게 된다.
소크라테스의 재판과정과 그의 법정 변론을 상세히 다루고 있는 이 책을 보면 소크라테스가 아테네 민주정치에 의해 어떻게 희생되었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고, 훗날 플라톤이 왜 아테네 민주정치를 반대하고 철인정치를 주장하게 되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BC 399년 소크라테스는 국가의 신(神)들을 믿지 않고 청년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쳤다는 혐의로 멜레토스, 아니토스, 리콘 등 세 사람에 의해 아테네 법정에 고발되었지만, 그는 이에 대하여 당당하게 변론을 시도했다. 그의 법정 변론은 최초의 변론, 유죄선고 후의 변론, 사형선고 후의 변론 등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법정 변론을 통해서 소크라테스는 신성모독과 청년들을 현혹했다는 자신의 죄목들이 왜 타당하지 않는지 조목조목 반박한다. 그리고 사람은 자기 자신이 무지하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하며 이 세상 재물을 추구하기에 앞서 시민으로서의 덕을 먼저 추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플라톤의 초기 대화편 가운데 백미(白眉)에 속하는 이 책은 짧은 분량 속에 소크라테스 자신의 치열하고도 경건한 철학 정신을 잘 묘사해 놓고 있고, 객관적인 삶의 태도와 정신의 일치가 철학의 진정한 본질임을 잘 일깨워주고 있다.


1~33장
저자 소개
역자 소개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픽토그램 + 캘리그래피 세트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시리즈에는 항시 시선이 간다. 아마 처음 접했던 책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Good Design』의 영향이 큰 것 같다. 디자인에 대해 모르는 내게도 아, 이런 것들이 좋은 디자인이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게 했으니 말이다. 그 책의 경우 인기가 있었기 때문인지 최근 서점을 가면 개정판이 나왔다. 음...개정판 이전의 도서를 읽은 내게 개정판의 존재는 지름신의 경계에서 날 흔들지만 일단은잘 버티고 있다. 최근들어 본격적으로 독학

gfdgtdd.tistory.com

 

피디란 무엇인가

[피디란 무엇인가] 방송의 시작과 끝은 사람 우리가 즐겨보는 예능, 드라마, 다큐멘터리, 시사 프로그램 등등사람들의 마음과 생각에 깊은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을 총지휘하면서,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은 책임자는 누구일까?바로 PD 이다.방송프로그램이나 방송의 기획부터 제작까지모든 것을 책임지는 PD는 언론정보학과 나 신문방송학과 를 재직중인 학생들에게가고싶어하는 위치이자, 선망의 대상이다.PD는 프로그램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hgse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