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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님의 비밀


들어가기에앞서,첫리뷰를실수로날리고다시기억을더듬어재탕하는기분처럼이게참고역이긴하다.아무리기억을더듬는다고는하나같을수는없어약간은황망하였다.그러나리뷰를포기하는것은어떤마음에찌꺼기가꾹막혀배수가안되는답답증이유발한다.뭐든처음부터마음을세우지않아야될텐데,사람이란의지를세우는것도어렵기도하고,어렵게세운의지를꺾는것도본전생각이라는것에서자유롭지못한심리구조를가졌다.이것을누구는포기할줄아는용기라고했고,달리포기라는비겁함이라고도했다.난용기도없고비겁하기도싫어서다시쓰게된다.어떻게보면참우유부단하다.그래,리뷰를쓰는심리구조에는우리가알게모르게주입된관념이이미자리를잡아똬리를틀고있기에,이걸확걷어낼다른구조로대체하기어렵기도하다.책을읽고독후감을쓰는사람의심리란어쩌면개개인의이런리뷰를쓰는목적이무엇이었든간에,모종의연연함이직간접적으로작용한다고본다.그렇다면쓰지않고미루어두기에도영기껍하지 않기에또두번째리뷰를짜내기로했다.젠장.나도참.집착을내려놓는명분따위는할수있는게아닌모양이다.평생을스님처럼수양에골몰하고매진해도어려운마당에만날욕망덩어리로사는나같은범부가내려놓기라는것이어디간단히물잔한정도는마시는것처럼되지는않는이유이다.그렇다면또시작하자.피할수없다면안고가듯이써야한다.스님은절에서수행을하는것을업으로삼는성직자이다.구도자라고하고수행자라고하기도한다.종교를자신의신념화한사람들이란뜻이다.불교를은둔형의종교라고하는데도시와떨어져있는산에절이있는관계로스님들의삶은직접접하기는흔하지는않기에,이런이유로그들이일상적인종교행위가다소과장되거나왜곡되어알려지는경우가많다.따라서이런오해의인식을좀바로잡을필요성이있어서저자는이책을쓰게된동기라고하였다.각종TV방송에서나오는단편들의모습만가지고잘못전달된경우가없지않았기때문에이책은스님이되는과정과의미를개론적으로마나알려준다는취지였다.종교이야기니까개인적인종교에대한갈등에대한이야기부터먼저해보도록하자.참쑥스러운일이긴하지만,오래전에이미지난일이고보면굳이감출것도없다.어릴때부터나는집안에서드물게도종교적인갈등속에서살았다.종교는특히신념에관련된문제이기때문에어느일방의합의나타협이되지않는속성을가지고있고따라서이분란과갈등은내어린시절의상흔과트라우마를남겼다.또상당한여파를만들고가치관에영향을미쳤다.타협의접점이없다는것.폭주하는기관차에브레이크를빼버린듯한종교적신념들.다들행복이라는마차에타고가는길이좋아야하겠다는것과행복하자고하는본성은잃어버린채로자신의것을믿는것만이유일한행복한삶이라는주장이강할수록갈등의파도는더높았고일상에대한파괴력은강했다.아버지의독실한기독교적인신앙은형제(삼촌들)간에도할머니와도집안과도갈렸다.그러나아버지의종교는삶의구원이었다.1920년대출생하였으니까일제시대에태어났었고할아버지의각종회합(누님말로는독립군자금마련이라는근거는전혀없는이야기)으로자식을공부시켜야겠다는배움에대한인식을전혀못했다.어린나이에만주로가서중국인의소작농으로살았고해방된이후에는보도연맹사건에서도연행까지당했으며함께연행당한사람들이처형당했는데도아버지는거기서도살아남았다.아버지랑함께끌려갔던사람들대다수는불귀의객이되었는데어떻게살아남았는지는알수는없다.그리고아버지는풀려나온이후그길로미군부대로입대하게된다.요즘말로카투사1세대가된건지도기록이없어서알지도못한다만은입대를하고6.25한국전쟁때미군부대에배속되어군생활을했고아버지는그때기독교를접했던모양이다.학교라고는다니지않았던지라공부를못해서글씨는몰랐으나미군부대에서영어부터공부해서글을배웠다.그당시에는아버지는할아버지의무능력과집안의형제들을모두모두먹여살렸다.미군부대근무하면서받는월급이얼마였던지는구체적으로모르겠으나,한집안이전부가아버지의수입으로먹고살았던모양이었다.아버지휴가나오는날만눈이빠지도록기다렸다고한다.아버지는휴가를나오면집에일년치먹을식량과돈을할아버지에게의탁하고다시복귀를반복했다.아버지가사다놓은양식을집안사람들전부가파먹고살았던것이다.동생들은어리고부모나이는연로하지,갓시집온아내와어린자식들이버거웠을것이다.그러나아버지는상당히성실했다.보통이아니라상당히성실했다.아마무식하도록억척스럽도록성실함은거의예수님급은아니었을까싶을정도로성실했다.나는이런너무무식하게성실한연로한아버지가싫었다.무슨요령도없고하던방식대로끝까지하겠다는의지는생각이없어서일까아니면기계적인것인가싶었다.너무나도성실하면누군가감탄한다.아버지의군대상급자는아버지를미국으로데리러가고싶어했다.우직하면잔꾀가없고요령이없고몸뚱어리와의지로만버티는것이감동스러웠을테니까말이다.(상상하기로는아마1940년후반에벌어진보도연맹사건에서풀려났던이유중하나이라고추측된다.)그러나아버지는부양해야할부모와형제,어린자식과아내를두고떠날수없었다고이야기했다.그리고전쟁이끝난후아버지는집으로돌아왔다.하지만집안의많은식구들을건사시키기위해서아버지는우직스럽도록일만했다.삶의어깨에짊어진짐은부담스럽기짝이없었을텐데아버지는묵묵했고성실했다.새벽부터밤늦게까지.그렇게살다40쯤되었을까.동네에있는아버지후배벌되는친구인지모르겠지만그에게서종교를본격적으로전도를당했다.마음의성격이착하고일탈이라고는모르는스타일의사람이현실의부담감과겹치면종교에집착하는성격은이를증명이라도하듯이아버지는전통적사고에서종교적인개종을당했다.그리고그후로는아무런갈등이없던집은아버지의종교적인일탈로부터아버지가돌아가시기전까지그렇게편안하지를못했다.윗대부터집은여전히민간불교를신봉했던데여기서갈등은발생되었다.나는그것을보고자랐다.전통과의이질적인부조화로인한갈등,사고방식에서의갈등들이모조리표출되고보니편할리가없었다.이는문화의충돌은반목으로나타나게되고일반적인재사의식이나유교적인형식의행사와는전혀맞지않는것들과의지루한다툼이었는데결코어느일방의선과악이라는대립구조가아니어서갈등과이해의타협점이불가능했던것이다.이해와수용,포용과합의,상호의인정과양보,배려와타협.이런개념들은종교적인갈등앞에서극단적이고속수무책이었다.그러나아버지는자신의삶의구원을찾았던것이한결같은고집을이루어가는결정적인요인으로작용했으니그어떤반대와몰이해를참아내는것이아니었겠는가싶었다.성경구절의일상적인적용은시대와환경과상당한차이점이있음에도불구하고우직한성격대로적용시키는아집과고집은할머니조차막지를못했다.좋게말하면신심이깊었던것이고나쁘게말하면맹신적이었다.기독교적인교리에서도종파에따라성경의해석이다양하게나오지만아버지는믿는종교종파는철저하게성경의구절을가감없이있는그대로적용시키는글쎄뭐랄까이슬람으로치면원리원칙적해석,그러니까원리주의적인해석에입각한알카에다급개신교종파였다.극단적인것이라기보다는,원리원칙적인고집이었다.아버지도마찬가지로인도의카스트제도가이천년이넘어도여전히천민들이현생의고역과봉사가다음생에는보상받을것이라는구원주의가설득의힘을가지는이유와도같은믿음의원리였고이게아버지의신앙의작동기재였다.기독교적기복의전형적인형태였다.부처님의가필을입고천지신명의복을받겠다며‘빌고비나이다’라는형식과비슷하게열심히주하나님의믿음에대한방식은여전히기복적인신앙의그것과하등의다를바없었다.열심히믿고행함으로써다시부활하여낙원으로가서행복을추구하겠다는이상향의그리움이현생의고난과고통을이기는희망가의또다른표현일수밖에없었다."믿어라구원받으리라"이것은현생의목숨과도맞바꿀만한가치였으니까굳이현생의고난에찌든삶을포기하는한이있어도부활이라는생의구원이기다린다면지금당장순교해서죽어도이생의미련은없다는,과감성조차이해가되는논리였다.따라서나의어린시절에생체기의상흔으로남은자국은자연적으로종교의궁금증을더해갔었고,신앙인도아니면서신학관련서적을탐독하고불교관련이론에관심을가지된원인이되었던것이다.종교의발생과인간의문명의상관관계,또는인류의문명화되어감에따른종교의발생적원인.자연환경의배경등은종교탄생이전에나타나게된선사시대의각종구전신화와전설이상당한밀접한관련을띄고있다는점이공통적이었다.자연에대한인간의나약함과허약함.그리고집단을이루면서발생되는권력구조의불균형.가학과피학의힘의논리에대한역학적인관계.이모든것들이한데어우러지고뒤섞이면서절대성의이론을만들어낸배경이었다.이처럼문명사회이후로부터인간이종교를만들고전파하고이에빠지는경우의심리적기재작동방식을나눠보자면,지금당장에처한현실회피작용의도피로써종교,아니라면삶의적극적인원인의파악에대한갈구의종교였다.종교의기복적인차원에서는당연한인식인지도모른다.전자의경우는기독교적이고후자의경우는불교적인종교세계관이다.그런데여기서개개인의종교적세계를받아들이는방식에있어서지식이낮을수록종교는상당히기복적이다.기복성이강력할수록신앙의밀도는높게맹신같은변수로비례로나타난다.이런기본적인구도는내생이든현생이든현실적인고단함과정신적인공허와폐허를극복하려는인간이무엇에의지하여기댐으로써삶을지속하려는하나의욕구본능과맞물려있다.어느종교라는나무에기대어설서있음으로해서지금의감내하여버티게하기때문이다.이러한종교의믿음의바탕에는기독교에서말하는기적의위대함을경험하고불교에서의미하는교리의신화로설득하려든다.현실에서는나타나지않는기적을믿어야할때과거의비논리적인기적은전설이되고신화가되어오늘날에도살아있는종교적생태계에대한하나의축으로써이루어낸다.우리나라에서불교는상당히오래된민간신앙이었다.그런만큼불교와관련된속담이나설화도아주많다.훌륭한고승선사에게한두가지기적같은선문답이나전설이된경우도심심치않게나오는까닭이기도하다.이처럼토착화되어때로는불국토를꿈꾸던나라에서역사와종교가맞물려톱니바퀴처럼작동된경우이다.업적은소문을낳고소문은전설이되며마치기적의신비함을유도한다.따라서앞에서잠깐지적한바와같이승려의삶또한신화적이고도전설화된이야기가자칫비현실적인은밀한베일에가려진채정확한실상의현재를보여주지못한것도있었다.성직자라는업역도현재에는엄연한한사회적인구성의일원이었으나구체적으로알려지지않는다는것이아쉬운점에서이책의스님이라는소임이무엇인지에대한개론적인소개야말로전설을걷어내고일상의구성원으로복귀와편입시키고이에사회적담론의한축을담당하는역할을한다는점이다.종교도사회적인시스템,또는체제가변함에따라변해왔다.때로는시대상의반영이었던,종교의변화의능동성이든고정된것은없다.그렇다면오늘날의성직자에대한구분과정의,그리고나아가그들의삶을밝혀봄으로써오늘날우리들이처해있는현실에대한일말의반영과반응,투영과투시를통해서벅찬삶의견딤에긍정성을부여하고자하는목적이아닌가한다.이책은크게나누어보자면,스님의정의,스님의유래와역사적배경을나타냈고,두번째로는스님의의식주에관한것들,셋째출가에서부터입적까지생애에대해표현하였다.넷째로는스님의일상적인산사에서의생활.살아가는방식과특성에대해논하고,마지막으로한국불교의종단과종파그리고각기종단종파별의차이점은논술한다.이처럼스님이란성직자로서의삶에대한시작과끝이란전과정을개괄적으로소개하고있다.특히이책에서가장비중있게다루는부분이스님의출가에서부터입적까지생애에대한관점이다.어떤계기로승려의삶을살겠다는것은속가에서태어난모든것들을버린다는의미한다.모든것을버리고부처님의제자가되어계율을받고승려로써살아가겠다는결심에서출발한다.흔히출가를결심하고입산할때이별이란절차적고통을운운하지만꼭그런것만은아니라는점도주목할대목으로도나온다.따라서승려의삶은성직자로가지는기본적인소양에서부터산사에서살아가는직분즉소임을가지고어떻게깨달음의득도하는과정을열거하고있다.여기서가장대표적으로인식되어강조되는부분이승려가되기위해서는공부가상당히쌓여야한다고했다.이책을쓴저자또한박사학위를4개나가지고있을만큼치열한자기공부가이루어졌다는뜻이고보면승려가되겠다는것은공부에서공부로이어진다고봐도과언이아닐정도이다.결국수양이란공부가병행되고정신세계의확장과지식적기반을토대로이루어내려하는선의단련과도같은것이었다.행자생활을거치면서산사에서의기본적인소양과절차,예법등배우는,군대로치면훈련병시절을거치고이훈련이끝나고나면비로소이등병이란계급장을받음과같은계를받고본격승려생활이시작된다.계를받고정식승려가되고나면그때부터공부가시작되는것이다.일반승가대학의과정.일반대학불교학에대한과정,이과정도4년이나걸리는등대학에서학위를받는것과같은불교적커리큘럼으로진행된다는점이다.그리고나아가대학원으로더많은공력을쌓아야비로소우리가말하는소위중이되는것이다.이와같이승려가되는과정하나하나가공부의연속이고책과시름해야하는지난한수양의괘도를달리는것이승려의삶이었던것이다.모양만으로가사장삼을입고목탁을두드리면서염불몇자락부르는것이승려의진정한모습은아니라고한다.겉모양이야얼마든지흉내나내고폼만잡으면스님으로볼수가있겠지만진정한승려의자세는공부하는자세라는것을책을통해서알수있었다.형식적인성직의직분이야따라하면되는것이지만,공부는따라한다고되는것은아니지않을까했다.그만큼파고들어가야깨달음이란득도의과정이생기는법이라는것.이것이스님이되는과정이다.불교는믿음의신앙이아니라깨달음의자기수양의종교이다.누구에게하라마라하지않는다.따라서불교는모든것이자신의내면적인수행의구도들이다.인간의육신에연연된욕구를혁파하고성불이라는지극한세계로의진행을말한다.끝없는구도자들의행렬은그래서유구한역사를현재로이끌어내고그럼으로써미래의시간으로삶의길을열어나가려한다는것.이것이한국불교의스님이행하는현실적인역할이었던것이다.
출가에서 열반, 도량석에서 취침까지

이 책은 크게는 출가에서부터 열반까지 그리고 작게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더 작게는 아침 도량석에서부터 저녁 취침까지, 스님들은 어떻게 수행하고 어떻게 사는지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물론 그동안 비슷한 내용이 책으로 출간되거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으로 방영되기도 했다. 하지만 스님들이 생활하고 수행하고 있는 곳이 ‘금단’의 영역이어서인지 신비화되거나 왜곡되기 일쑤였다.

하지만 이 책은 스님들의 일생과 일상이 하나의 영상이나 이미지로만 보이는 것을 넘어서고 있다. 2,600년 전 인도에서 출발해 산과 강을 건너고 또 시간 이동을 하며 만들어지고 변형된 의례와 습관 그리고 단어들까지 일일이 그 연원과 이후의 확대?축소?분절에 대해 다뤘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레 인도, 중앙아시아, 중국 그리고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고 유교, 도교, 민속신앙 등 이웃 종교와의 교류사도 언급된다.
이 책에서 스님의 일생, 의례, 의식주를 다루는 방식은 이렇다. 우선은 부처님 당시 만들어진 계율과 부처님 직후 편찬된 율장에서 그 의미를 찾고, 이어서 지역이나 시대를 거치며 재해석된 내용, 혹은 전래되는 과정에서 때때로 오해로 인해 아무 의미 없이 그냥 ‘역사’가 되어 버린 것들까지 세세하게 짚는다.


들어가는 말 / 사찰과 스님의 은밀한 생활 엿보기

1. 스님이란 누구인가?

스님이라는 호칭의 유래
스님을 부르는 다른 이름
스님의 소임

2. 스님의 의식주

붓다와 의복
붓다와 음식
붓다와 주거

3. 출가에서 입적까지

출가
행자의 하루
수계와 득도
사미와 사미니
기본 교육 과정과 식차마나니
구족계 및 보살계
사분율과 청규
법계 제도
전문 교육 과정과 율원
선원
법사와 건당
주지와 이판사판
대중공사와 의결 제도
입적과 다비
사리와 추모재

4. 산사의 하루

도량석
종송
불전사물
새벽 예불
예불문 과 반야심경
아침 공양과 운력
사시 기도와 마지
기도와 사분정근
저녁 예불
철야 기도와 납팔죽
취침
사찰의 주요 행사
사십구재와 천도재

5. 한국불교의 종파와 종단 그리고 차이

한국불교의 종파와 종단
조계종과 여타 종단

 

욘즈돌 YONZDOLL 헌 옷 인형 만들기

욘즈돌 YONZDOLL 헌 옷 인형 만들기전 인형만드는거 넘넘 좋아해요일주일에 네다섯개 정도?손으로 꿈지럭~~~다 손바느질에 비싼 퀼트수입천..사묭하는데 이 책을 보고 참 부끄러웠어요다~~~헌옷으로 만드셨더라구요=_= 제목도 헌옷인형이예요넘쳐나는 물질속에 버리는 옷가지들만 일년만해도 엄청나다는 사실!이 책을보고 따라만들고픈 생각이 간절했지만 얼마전 입던옷정리하다 왕창 버린기억..버리면서도 속이 후련했던 ㅠ 70여개의 인형이 소개됩니다.짜잔~~기발한 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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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마 백만장자 삐삐

삐삐 시절을 보낸 이 엄마의 추천으로아이가 삐삐 1권을 읽기 시작했는데, 다 보고나서 어찌나 재미있다고 깔깔거리던지... 서둘러 2권을 사줬었네요. 1권은 읽고나서 힘센 삐삐에 대해서 계속 설명하고 물어봤었는데, 2권을 읽고 나서는 돈가방에 대해서 자꾸 이야기 하네요~ 말도 안돼 말도 안돼 하면서 자꾸 같은 장면을 반복해서 이야기 하곤 해요. 이제 3권을 주문해야 겠네요^^1996년,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삐삐 롱스타킹‘삐삐 롱스타킹’ 시리즈는 전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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