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격월간지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교육을 여는 민들레>에 실린 글들 중,교육을 둘러사고 있는 굳은 생각들을 깨는데 일조했던 좋은 글들을 뽑아 엮은 책이다.
격월간지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교육을 여는 민들레」에 실렸던 글들이다.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굳은 생각들을 깨는데 일조했던 글들을 모았다. 교육과 학습, 배움과 가르침에 대한 생각 뒤집기가 들어가 있는 책이다. 이미 사망선고를 받은 학교 지만, 삶터에 뿌리내린 학교는 또 얼마나 중요한 존재가 될 수 있는지 알수 있는 책이다.
펴낸이의 말. 통념, 우리 머리 위에 드리운 유리천장
1부. 교육을 둘러싼 환상
공부 잘하는 사람들의 일곱 가지 습관 / 이한
머리가 나쁘다는 판단의 함정 / 조영은
학교에 대한 발칙한 상상 /곽대중
학교에 관한 거짓말을 넘어 / 김현수
자전거 타기가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 / 산들바람
배움? 좋지. 교육? 그건 아냐 / 아론 팰벌
학교는 DNA에 프로그래밍되어 있지 않다 / 히사카이 도미코
2부. 우리가 착각하는 것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 / 박경화
상賞이 아이들을 망친다 / 김정숙
봉사활동이 진실로 내면화시키는 것 / 김진환
음악을 통한 교육혁명 / 김재용
양심에 따른 사교육 거부 / 임재성
차라리 엄마들이 무식했으면 / 김현주
우리는 자유를 다시 찾으려 할 따름이다 / 공양희
두려움은 어떻게 아이들을 실패로 이끄는가 / 존 홀트
3부. 지금 여기서 나 답게 산다는 것
용꿈에서 해방되기 / 헌병호
자기를 배반하게 만드는 교육 / 홍세화
엘리트 교육의 허와 실/ 홍기빈
그 많던 날라리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 서주희
자기를 사랑하는 일의 어려움과 기쁨 / 김세희
창의적 인재가 사라져 간다 / 조한혜정
장래에 대하나 두려움이 아이의 장래를 가로막는다 / A. S. 니일
카테고리 없음